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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맵에서 만난 디자인 피플들의 디자인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국내 초음파가습기 시장을 선도하는 (주)미로 서동진 대표
날짜 : 2019.06.14 주소복사프린트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

특허청 디자인맵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 스마트 기술을 통해 혁신성장을 달성한 국내 유망 중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성공 스토리와 함께, 성장의 토대가 된 디자인과 그 개발 및 보호 전략에 대해 듣고자 합니다.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가습기 시장은 한동안 침체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많은 기업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 가습기, 살균 가습기 등을 출시하며 시장 활기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고, 안전과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우려 역시 배로 커졌습니다.

초경량, 신소재, 모던 디자인, 특허기술을 앞세운 제품들이 쏟아지며 이제는 디자인과 성능, 안전성, 그 모두를 갖춰야만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어느 때보다도 까다롭게 가습기를 고르는 소비자. 그 소비자를 완벽 세척이라는 독보적 기술력과 독창적 디자인으로 사로잡은 기업. 국내 초음파 가습기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주)미로를 찾아, 미로만의 가습기를 만들 수 있게 했던 디자인 전략과 프로세스, 그리고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주)미로는 ‘우리 아이를 지켜주는 안전한 가습기’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2014년에 설립된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의 부유식 가습기 CP02를 출시한 이래,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초음파 가습기를 출시하고 있으며, 독일 IF디자인어워드를 비롯, 제네바 국제 발명대전, 시카고 IHA Innovation Award 등에서 기술 및 디자인상을 수상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럼 35만 엄마들의 선택을 받은 초음파 가습기 개발을 진두지휘 해온 (주)미로의 서동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미로의 디자인 전략과 개발 노하우에 대해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주)미로 대표이사이자 기업 엔지니어인 서동진입니다.



        (주)미로는 우리 아이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2014년에 설립된 기업입니다.
        단순히 아름다운 디자인이나 획기적인 기술력보다는 기존 제품의 불편함을 개선/보완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실질적 
        편리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안전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 입니다. 현재는 대표제품인 초음파 가습기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청소기를 비롯해 다양한 생활가전 분야로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네, 약간의 시행착오가 있었 겪었습니다. 제품(가습기) 특성상 기술적인 측면의 어려움은 없었으나, 소비자들이 사용
        하는 과정에서 파손 위험성이 발견됨에 따라, 내구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위주로 모색하였습니다.
        특히 경쟁사 제품과는 달리 물에 띄우는 부유방식의 기술을 개발하였는데, 동일한 방식의 특허가 이미 70년대에 
        일본에서 출원/소멸됨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미로만의 차별화된 기술력 즉, 특허
        권리를 찾는데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초기에는 기업 내에 디자이너가 없다보니 디자인에 대한 감이 없었지만,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2차 연도까지는 주로 외부 에이전시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3차 연도부터는 인하우스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기업 내부의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함에 있어, 디자이너에게 구조적인 특징에 대해서 설명/이해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해줄 것을 요청하는 편입니다. 이는 디자이너에게 컨셉을 제시할 경우, 오로지 보기 좋은 
        외형 디자인에만 머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원리 및 구조에 대해서만 제시함으로써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발휘되는 폭을 넓히기 위함입니다.


        가급적이면 디자이너들의 결정을 존중하는 편입니다 다만, 디자인을 함에 있어 요청하는 사항은 그냥 ‘예쁘기만 한’ 
        디자인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좋고, 사람들이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해달라고 요청
        하고 있습니다. 
 

 

        저희 社(미로)에서 생산/판매되는 제품의 메인 타겟은 ‘아이가 있는 가정’입니다. 이 타겟층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품이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을 때’ 비로소 제품을 선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타겟 특징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사용성이 좋은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들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3년 전(2015년 경)에 자사제품과 유사한 카피 제품이 출시된 적이 있어, 소송(판매금지가처분)을 진행하였으나 패소
        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추가로 소송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미로에서 보유한 특허와 디자인권이 다수 있다는 점을 
        경쟁사에서 알고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경쟁사 스스로 카피제품 판매를 중지한 적이 있습니다.

        자사디자인에 대한 모방 제품을 출시하는 상황을 겪으면서 디자인권의 중요성을 보다 깊이 체감했습니다. 때문에, 
        그 이후에는 출시 제품뿐 아니라 미출시 디자인 후보안까지 출원함으로써, 저희 미로만의 디자인아이덴티티를 
        구축함과 동시에, 디자인의 권리를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 알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카피제품이 출시되고 분쟁 과정을 거치면서 디자인권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선행디자인조사를 위해 초기에는 키프리스를 주로 활용했으나, 최근에는 
        검색 편의성 및 효율성을 위해 디자인맵 사이트를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디자인맵사이트는 디자이너의 자료수집/분석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 개발 단계에 있어, 경쟁
        디자인을 침해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프리서치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권의 
        경우 도면으로 출원되기 때문에 정확한 규격이나, 소재, 마감 등에 대한 정보는 수집이 어려우므로, 이러한 정보는 
        출시된 제품 위주로 보완/검토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미연에 분쟁을 방지하기 위한 선행조사의 목적으로 활용 했으나, 디자인맵 사이트를 접하면서, 다양한 
        기능(형태검색, 전체 서지사항 다운로드 등)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자인맵 사이트는 제품에 대한 세부 디자인(육면도)뿐만 아니라, 기업정보, 출원연도 등을 제공하고 있고, 이들을 
        정리된 엑셀의 형태로 한 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위 정보를 통해, 출시하려는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
        (예를 들면, 디자인 출원 동향, 경쟁사 정보, 출시되지 않은 디자인 정보)를 수집하여, 정량데이터로 가공함으로써 하
        나의 디자인 및 동향 분석 툴로써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디자인 개발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최근 출원된 디자인의 형태분류정보(외부 형태, 물탱크 결합 유형, 조작부, 분무구 유형 및 위치 등)를 토대로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디자인의 세부요소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권은 등록원부의 청구항을 일일이 확인해야 되는 특허와는 달리, 도면으로 구성되어 있어 비교적 확인이 
        간편합니다. 다만, 키프리스의 경우 전문 지식이 없이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디자인 
        형태분류를 통해 원하는 디자인만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맵을 활용하는 편이 전문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훨씬 수월합니다.

        저희 社(미로)에서는 제품을 개발 시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디자인맵 사이트의 정보를 시장 및 디자인에 대한 동향
        분석 툴로써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쟁사 출원 동향을 토대로 저희만의 출원 전략을 모색하는데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면 디자인권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들은 디자인이나 지식재산권에 대한 전문 인력을 보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한된 자원(인원)
        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관점으로 볼 때, 디자인맵 사이트는 출원된 디자인권 
        검색을 넘어, 다양한 정보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기업이 디자인맵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디자인 정체성 확립과 개발 프로
        세스의 효율성 향상과 같은 효과를 보았듯이,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맵을 통해 도움 받고, 또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백색가전을 제외한 소형가전 위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필립스와 다이슨이 결합된 유형의 기업 이미지
        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제품, 나아가 성능이 좋은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바쁜 시간을 할애해 인터뷰에 응해주신 서동진 대표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편집 / 디자인맵 편집부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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